Wednesday, February 13, 2013

마지막 행성


제목: 마지막 행성 (The Last Colony)
지은이: 존 스칼지 (John Scalzi)
옮긴이: 이수현
출판사: 샘터
발행일: 2011년 6월 25일 (원저 2008년)

존 스칼지의 우주개척연맹 관련 3부작의 마지막편.
누군가 '은하영웅전설'에 대해 이런 평을 했다. 'SF가 아니고, 정치소설이야.' 어쩌면 이 책에 대해서도 같은 이야기를 할 수 있을 지 모르겠다. 첫 편인 '노인의 전쟁'은 정말 신나는 액션 SF 였다면, 그 다음 '유령 여단'은 자아에 대한 고민을 듬뿍 담았다. 그리고 이 '마지막 행성'은 인간과 인류를 위해 과연 어떤 선택이 올바른가 하는 정치 문제가 주가 된다.
이야기는 첫 편의 주인공이기도 했던 주인공의 나레이션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거의 1/4 정도를 지루한 배경 설명으로 이어 간다. 새로운 개척 행성으로 몰래 떠나는 선발대. 그러다가 개척 행성에 도착하는 순간 이야기는 급변한다. 이 행성은 처음에 가기로 했던 행성이 아닌 것이다!
그 뒤는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 지에 대한 설명에 가까운 내용들이 이어지고, 그 내용은 다분히 정치적이다. 인류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부여된 어이없는 일들.
우주개척연맹은 어떤 이유에선지 전편에서 가볍게 언급만 되었던 '콘클라베'라는 조직과 적대 관계가 되었고, 그 콘클라베의 실체와 목적 등이 상황을 계속 복잡하게 만들어 간다. 그 와중에도 우주개척연맹은 사람들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기보다는 '니들은 닥치고 내가 시키는 대로 움직여. 그게 인류를 위하는 길이야' 식으로 행동해서 읽는 사람을 짜증나게 한다.
자아나 감정 등이 없으면서 지구의 한 소녀를 숭배하는 종족이 등장하고, 이전에 '나노봇'들이 하던 일들이 상당 수 좀 더 원시적인 기술로 대체되었다. 특히 일부 기술은 인간 게놈을 기본으로 하는 유기체로 대체되었단다. 이런 정도의 설명으로 불충분한 좀 더 어이없이 신기한 기술은 계속 언급되는 '콘수' 종족에서 빌려 오면 그만이다. - 항성 하나를 통째로 포장해서 거기서 나오는 모든 에너지를 쪽 빨아들여 활용할 수 있는 정도의 기술을 가졌지만, 왠지 모르게 종교에 심취해 있는, 이해할 수 없는 족속들.
어쨌든 최대의 위기는 이런 저런 엽기적인 기술들의 조합으로 그럭 저럭 넘겼다. 상당히 납득이 가지 않는 상황이었다. 게다가 결말 이후 나오는 에필로그. 누군가가 흔해 빠지다 못해 식상한 설정이라고 폄훼하던 바로 그 얘기가 튀어나와 버린다. 좀 실망.
이야기를 끌어가는 힘에 있어서나, 재미에 있어서나, 이전 작품들보다 못한 느낌이다.
이 3부작의 외전이 2편 더 있단다. '제인의 일기', 그리고 '조이의 이야기' 라던가. 주인공과 가까운 다른 등장 인물의 시점으로 본 같은 사건이란다. - 나도 이런 방식의 이야기를 써 보고 싶었다. 누군가의 관점, 그리고 그 반대편에 선 사람의 관점. 하지만 그 책들을 굳이 찾아 읽을 것 같지는 않다. 무엇보다도 회사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지 않아서......
앞의 두 편을 재미있게 읽었다면, 그런 미래 세상에서도 정치가 얼마나 사람을 피곤하게 만드는 지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액션도 음모도 없이 끝없이 설명, 설명, 설명만 나열된 것 같은 기분이 들 수도 있다. 그나마도 앞의 두 편을 읽지 않은 사람이라면 용어, 등장 인물 등에서 적지 않은 당혹감을 느낄 것 같다.
앞의 두 편을 먼저 읽고 재미있으면 읽자.
=^.^=

Labels: , , , ,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