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October 14, 2012

탁월한 결정 vs 치명적 실수


제목: 탁월한 결정 vs 치명적 실수
지은이: 전기정, 이희진, 김방희
출판사: 명진출판
발행일: 1994년 5월 10일

계속 같은 주제의 책을 연달아 읽으면 왠지 뭔가 안좋은 영향을 받을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일부러 다른 분야의 책을 골랐다. - 요즘 계속 용산참사 서적과 기독교 비판 서적을 읽고 있다.

사람은 살아가며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그중 일부는 후에 돌아보면 탁월한 결정이었는데, 어떤 것은 정말 돌이키기 힘든 실수인 경우도 있다. 개인의 경우는 그 영향이 대부분 개인이나 가족 정도 선에서 벗어나지 않지만, 기업 경영자의 경우에는 임직원과 가족, 혹은 고객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고, 국가 지도자(지도자? 뭘 지도하는데? 왠지 쓰기 싫은 말이지만......)의 경우에는 온 국민의 삶에 흔적을 남기게 된다.

과연 어떻게 하면 안타까운 실수를 줄이고, 훌륭한 결정을 할 수 있는 것일까?

이 책은 실수를 줄이는 여러 가지 알려진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어떤 절차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결정을 내려야 할 지. 결정이 내려진 이후에는 어떻게 그 결과를 기록하고 평가할 지 등. 표지에 써있는 '재미있게 배우는......' 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이론적인 이야기가 적잖이 나온다. 표지처럼 유쾌하고 가벼운 느낌은 찾아 보기 힘들 만큼 진지한 내용들이다.

자신 이외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의사 결정을 자주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곁에 두고 자주 읽어야 할 만큼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냥 가볍게 읽어 넘기는 것 보다 아예 한 학기 정도 교양 강좌 내지는 특별 강좌로 교육 과정을 개설해도 좋을듯 하다.

=^.^=

Labels: , , , , , ,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