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August 30, 2013

어깨동무



제목: 어깨동무
지은이: 정훈이, 최규석, 손문상, 김수박, 조주희, 박철권, 김성희, 윤필, 굽시니스트, 유승하
출판사: 창비
발행일: 2013년 2월 20일
오랜만에 만화. 하지만 이 만화는 엔터테인먼트 장르가 아니다. 인권에 대해 이야기 하는 만화다. 국가인권위원회의 기획으로, 만화 모음집이 나오는 것이 세 번째다. 맨 처음 것은 "십시일반" 다음으로 "사이시옷" 그리고 이 "어깨동무"가 나왔다.
과문하여 다른 나라들은 잘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는 국가, 민족, 사회를 위해서라면 개인이 당연히 희생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그러면서 또 한편으로는 경쟁에서 뒤쳐지는 것은 개인의 책임으로, 뒤쳐진 사람이 무시당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가르친다. 평등 이라거나, 인권 이라거나 하는 얘기를 들먹이면 거의 반사적으로 '빨갱이' 소리를 듣는다.
이런 나라에서 나온 인권에 관한 책이니만큼 어떻게 보면 참 뻔한 얘기들이다. 직장에서, 사회에서, 학교에서 겪는 암담하고 우울한 얘기들이다. 너무나 현실적이어서, 너무나 흔히 보는 일이라서 무감각해 져 버린 얘기들이다. 재미 같은 게 있을 리가 없다.
회사에서 데모하다가 용역깡패에 맞고, 경찰은 구경만 하다가는 둘 다 잡아가고, 용역깡패는 풀려나고 노동자는 잡혀들어가고...... 흔한 일상이다.
애들은 아침 일찍 학교에 간다. 지정된 교복을 입어야 하고, 지정된 머리모양을 해야 한다. 신발이나 가방도 아무 거나 사용할 수 없다. 그러면서 창의력을 기르랜다. 학교 수업을 마치면 당연히 학원에 간다. 아니면 과외를 받는다. 밤 열두시 까지.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불량학생'으로 분류된다. 역시 흔한 일상이다.
아파트에 혼자 살던 노인이 죽는다. 온 아파트에 시체 썩는 냄새가 나야 발견된다. 역시 너무 흔해서 이제 신문에도 안 나는 일상이다.
성폭행 사건이 발생하면, 가해자는 그냥 집행유예고 피해자는 평생 손가락질 당한다. 좀 어이없지만 이것 역시 너무 흔한 일상이다.
뭐 이런 얘기들.
지금 와서 이 책 읽는다고 국가인권위원회에 뭔가 도움이 될 것 같지도 않고, 세상이 바뀔 것 같지도 않고. '나부터 바뀌어야.....' 같은 진부하고 덜떨어진 소리는 정말 역겹기 짝이 없다. 그런 소리 하는 사람 치고 먼저 바뀌려고 노력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으니까.
뭐 아직은 인권이라는 개념 자체가 미숙할 수도 있겠다. 국제적으로 인종차별을 철폐하기로 한 협약은 1966년. 고문을 방지하기로 한 협약은 1984년. 아동의 인권을 보호하기로 한 것은 1989년.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기로 한 것은 2006년!
회장님은 무슨 짓을 저질러도 휠체어 코스프레 한 번 해 주시면 입행유예고 노동자는 소리만 한 번 잘못 질러도 몇백만 원씩 손해배상을 하는 나라에서 이런 책 보면서 언젠간 내게도 인권이 생기겠지 하는 기대를 하는 것도 삶의 한 방법이다.
그다지 길지 않은 삶을 살았지만, 적어도 이 나라에선 남을 짓밟을 기회가 있으면 짓밟으라고 권해주는 쪽이 좋지 싶다. 재벌 회장이나 고위공직자 친인척쯤 되지 않는 한, 존엄한 인간이라기보다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자원의 일종으로 분류되는데, 아무렴 어떠랴.
=^.^=

Labels: , , , , , , , , , , , , , ,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