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ly 30, 2013

무대의 탄생

제목: 무대의 탄생
지은이: 소홍삼
출판사: 미래의 장

발행일: 2013년 3월 11일

부제가 '기획이 곧 예술이다'.
기획에 관한 책일 거라고 생각했고, 실제로도 그랬다. 예술보다는 기획과 경영 쪽에 훨씬 비중을 둔 책이다.  이 책에서 언급되는 무대는 공연이 치러지고 그것을 감상하는 장소라기보다 투자가 이루어지고 손익이 계산되는 '사업장'에 가깝다. 따라서 어떤 공연이 성공했고, 또 어떤 공연이 실패했는지는 주로 얼만큼의 투자로 얼만큼의 수익을 얻었느냐로 평가된다.
자본주의. 현대 경제 체제. 거의 모든 것은 자본으로 설명된다. 예술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나, 많은 준비가 필요한, 그래서 많은 자본이 필요한 예술은 더욱 더 자본의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영화라던지, 뮤지컬이라던지...... 그냥 혼자서 뚝딱 만들어낼 수도 있는 시, 소설, 그림 등은 그나마 덜하지만 '무대'라는 곳에 올려지는 예술 치고 혼자서 어떻게 해 볼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필연적으로 여러 사람이 공동 작업을 하게 되고, 이해관계가 엇갈린다. 작품에 대한 기여는 화폐로 보상된다. 그다지 예술적인 절차라고는 생각되지 않지만, 자본주의 경제에서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 자본주의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제도는 아니니까.
인터넷 검색창에 연극, 뮤지컬 같은 것을 넣어 보면 우리나라에도 정말 믿기 힘들 만큼 많은 공연들이 치러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중 어떤 것은 속칭 대박이 나서 레전드로 남는 반면, 상당 수는 그저 '듣보잡'으로 잊혀진다. 과연 어떤 공연이 대박이 나고 어떤 공연이 잊혀지는 것일까?
저자는 잘 기획된 공연이 성공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책 목차에 따라 열 개의 공연이 있다. 어떤 것은 성공했고, 어떤 것은 실패했다. 그 목차는 다음과 같다.
연극열전
러프컷
운동장 오페라
악극
라이온 킹
앙상블 디토
남한산성
동춘 서커스
대장금
영웅, 더 뮤지컬
한편으론 냉정한 평가라고 여겨지는 반면, 다른 한 편으론 예술을 그저 돈벌이로 생각하는 점이 못마땅하다. 한편으론 이런 점들까지 잘 파악했다고 여겨지기도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결과가 다 나온 일에 이러쿵 저러쿵 말 붙이기는 누가 못해 싶기도 하다.
아무리 기획자가 잘 포장을 해도 형편없는 작품이 감동을 줄 수는 없다. 반대로, 일정 이상의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작품은 이제 더이상 예술가 개인의 힘으로 만들어낼 수 없는 게 아닐까.
이제 예술도 예술가와 관객의 품을 떠나 자본의 일부가 되었구나 싶은 씁쓸한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 비록 저자가 예술적,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도 꾸준히 언급을 해 주고 있지만, 씁쓸한 느낌이 가시질 않는다.
딱히 기획이나 경영을 잘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는다. 위 목차에 나열된 작품들이 어떻게 성공 또는 실패했는지 분석해서 보여줄 뿐이다. 그것도 작품성보다는 수익성 위주로. 예술 쪽 사업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 보자. 위 작품들의 뒷 얘기가 궁금한 사람도 볼 만 하다. 예술가가 되고 싶은 사람도 봐 둬야 할 것 같다. 하지만 예술, 특히나 공연 예술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은 읽어도 무척 지루하기만 할 듯. (영화 얘기는 없다.)
=^.^=

Labels: , , , , ,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