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February 19, 2008

제목: 뉴욕의 프로그래머
지은이: 임백준
출판사: 한빛미디어
발행일: 2007년 9월

엽기적이라고 할 수 있는 소설이다. "왜 엔지니어를 주인공으로 한 소설은 없는 거냐?" 란 질문에 약간의 대답은 될 수 있을 지 모르겠다.

우리나라의 "드라마"라 불리는 것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의학 드라마 : 병원에서 연애한다.
파일럿 드라마 : 공군에서 연애한다.
경찰 드라마 : 경찰서에서 연애한다.
사극 드라마 : 조선시대에 연애한다.
호텔 드라마 : 호텔에서 연애한다.
스포츠 드라마 : 운동하다가 연애한다.
기업 드라마 : 회사에서 연애한다.
학원 드라마 : 학교에서 연애한다.

엔지니어 드라마는 아니지만, 어쨌거나 엔지니어가 주인공인 소설이라면, 프로그램 짜다가 연애한다 쯤이 되어 줘야 할텐데, 도대체 이넘의 책에서는 연애질은 꿈도 꾸지 않는다. 오히려 잘 살다가 일에 미쳐 이혼하는 사람이 나온다. 꼭 '일에 미쳐서' 만은 아니라는 것이 그나마 위안이랄까...... -_-;

이 책은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배운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용어들이 난무한다. 게다가 그런 용어들이 친절한 주석을 달고 있는 것도 아니고, 몇 줄의 주석으로 설명될 수 있는 간단한 개념이 아닌 것도 많다. 더 안 좋은 점은 무협지의 알 수 없는 초식들처럼 화려하고 신비한 무언가가 있어 보이지도 않는다는 사실이다. 오히려 피곤할 정도로 현실적이다.

어쨌거나, 나는 직업이 Software Engineer 니까, 웃으면서 읽을 수 있었다. 그래도, "오~ 세상에, 이런 것도 소설이 되는구나!" 하는 신선한 충격이 가시고 나면, 아주 허탈하다. 그다지 재미있는 줄거리가 있는 것도 아니고 - '주인공이 진행하던 프로젝트에 문제가 생겨서 디버깅을 했다' 정도의 줄거리 - 독특한 철학이 있는 것도 아니며, 고유한 형식미를 담고 있지도 않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그 흔한 연애질 한 번을 하지 않는다. OTL....

프로그래밍 실력을 무협지적으로 과장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궁금한 사람은 한 번쯤 볼 만 하겠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너무나 생소한 이야기, 프로그램을 하는 사람에게는 너무나 평범한 이 이야기를 굳이 하드커버로 찍어낼 가치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